철근 파동 심각한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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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파동 심각한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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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 철근파동 건설현장 중단 사태..


안녕하세요 

씨앤종합건설 아르미입니다.

오늘은 2021년 들어서면서 철근값이 폭등하고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데요.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특히나 관급공사의 경우 가격이 시장가보다 저렴하게 공급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관급공사에 철근을 공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 공사장은 그나마 웃돈을 주고라도

자재를 미리 공급받을 수 있는 여지는 남아있지만 공사비 부담이 커질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마저도 공급에 한계를 경험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철근파동과 공급 중단 사태의 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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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한국경제) 



철근 품귀에 공사장 수백 곳 올스톱

철근을 비롯 각종 건축자재 값이 상승한 데다가 철강제품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건축중단 사태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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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근 생산량은 코로나19로 인해 2017년 보다 약25%나 감소되었습니다.

지난 20년 5월 톤당 65만원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97만원 대가 넘어서고 있는데요

이는 2008년 이후 13년 만의 폭등이라고 합니다.





다세대 주택의 경우 대략 50톤 정도

연면적 500평 정도의 규모는 130톤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상당히 많은 양의 철근이 들어가는데 

공급이 거의 중단된 상태로 건설현장에 팔 물량이 없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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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철근에 대한 수출환급세를 폐지

중국 정부가 5월 부터 내수 확보를 위해 철근의 수출환급세를 폐지하면서 상황은 더 악화됐습니다. 

수출환급세를 폐지하면 수입하는 입장에서는 부담해야 할 비용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해외에서 들여오는 연간 100만톤의 철근 중 60% 이상이 값싼 중국산입니다.

중국산 철근가격도 오르게 되고, 공급도 줄어들고 있다는 게 업계 설명입니다.


대부분 중소형 건설사는 유통가격에 기반한 단발성(스폿)계약을 통해 철근을 공급받습니다.

공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스폿 물량을 확보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웃돈을 줘도 

공급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철근 파동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알 수 없지만 

하루빨리 진정되어 공사비 상승이나 공사중단 같은 피해가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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