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도 리콜 대상일까? 리뉴얼한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알아봄!

씨앤종합건설 베라하우스
국토부소식

내 차도 리콜 대상일까? 리뉴얼한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알아봄!

국토교통부 0 43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자가용이 대중교통과는 차원이 다르게 편리하다는 사실을 많은 운전자가 알고 있습니다.

아기와 함께 이동하거나, 가족 중 몸이 불편한 사람이 있어도 대중교통보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차에 관심을 가지고 애지중지하며 관리하는 사람도 있지만, 위에 언급한 이유로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사람도 많습니다.

 

991BC5495E49DE992C

사고가 발생한 자동차의 모습

 

그러나 차량 또한 소모품이고, 소유하는 시점부터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함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결함 등의 문제가 있을 때, 애초에 차량이 가지고 있었던 결함인지 아니면 사용자의 부주의로 발생한 결함인지를 가려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차량을 소유한 차주라면 자기가 소유한 차량의 결함과 리콜 정보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당연한데요. 차량의 결함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수리해야 합니다.

 

치명적 결함인 경우 리콜 등의 조치가 취해지기도 하는데요. 차량 결함 시 리콜 조치라 함은, 출고된(판매된) 차량을 환불해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사업자들에 따라 손상이나 문제가 발생한 부품 교환 및 무상 수리를 진행하는 것도 리콜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차대번호와 자동차 등록번호로만 리콜하면?

차량 결함이 발생한 경우, 리콜하기도 하는데요. 리콜한 후에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소유주는 차량을 중고시장에 판매하는 일이 비일비재했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차량의 가격은 일반 중고차보다 저렴하고, 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이런 위험부담을 알지 못한 채 떠안게 되는 일이 많았습니다.

 

또한 항상 차량을 이용하는 소유자라면 차량의 결함과 문제점을 알아차리기 쉽겠지만, 렌터카 등 차량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때 결함이 있을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자인 소비자에게 위험부담이 전가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중고차 구매자나, 공유차(렌터카)이용 예정자가 차대번호나 차량번호를 입력하여 차량의 리콜 유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쉽고 간편하게 내가 이용하는 차가 리콜대상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토부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 리뉴얼!

국토부에서는 이러한 차량 리콜에 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를 개편하였습니다.

 

991BC9495E49DE992C

자동차리콜센터 메인 화면 (출처 :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리뉴얼하여 예전의 차대번호와 차량등록 번호를 입력하는 것으로 리콜이 진행 중인지 아닌지만 확인했던 시스템과 다르게 특정 시기 출고된 차량의 종류만 입력해도 현재 어떤 문제 있는지, 리콜 서비스가 진행 중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친화적으로 개편된 셈입니다.

 

또한, 이번 개편은 자동차안전연구원이 함께하여 체계적이고 신속한 결함 조사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띌만한 변화인데요. 기존에는 차량 출고 시 결함이라고 인정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제조사를 대상으로 리콜을 요구하는 과정이 번거로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 자동차 안전 연구원의 조사로, 더욱 분명한 결함 여부를 가리게 되었는데요. 불필요한 비용(배상 요구를 위한 법정 다툼 등)을 지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결함 차량 차주만? 아뇨! 모든 운전자에게!


991B6D495E49DE992C

자동차리콜센터 페이지 내 내 차 리콜확인 화면 (출처 :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자동차 리콜센터는 리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도 방문하지만, 차량을 소유한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입니다. 왜냐하면, 미처 감지하지 못했지만 내가 사용하는 차량의 결함이 수리가 가능한지, 무상서비스(부품교환 등)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 결함을 감지하고 정비 혹은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다면 무척 다행이지만, 감지하지 못한 채로 결함 차량을 이용하다 문제가 발생한다면 금전적, 정신적으로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리콜센터를 통해, 무상서비스 내역을 알아보는 것은 결국 도로 안전을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입니다. 차량 소유주라면 자동차 리콜센터, 잊지 마세요!

 

자동차 리콜센터 바로가기 (https://www.car.go.kr/)

 

 




995FA6395E49DF422E



++ 바로가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