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미래, 스마트건설과 함께하다! 2019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

씨앤종합건설 베라하우스
국토부소식

우리의 미래, 스마트건설과 함께하다! 2019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

국토교통부 0 196


지난 11282019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에 다녀왔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6개 기관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의 스마트 건설기술 전문 행사라고 하니 더욱 기대되었습니다.


99BF9A4A5DF8A05607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 입구

 

본 엑스포에서 세계와 한국의 스마트 건설기술 현황 및 미래를 알아보고 첨단 기술과 산업 트렌드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99FB464A5DF8A05617

998B3E4A5DF8A05621

인천국제공항공사 부스

 

이번 엑스포에서는 관계자분의 설명과 함께 엑스포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인천국제공항공사 부스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의 역사와 핵심 가치에 관하여 알 수 있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핵심은 안전이라고 설명해주시며 안전은 공항 운영의 타협할 수 없는 핵심 가치이다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인천국제공항 부스에는 공항을 축소해놓은 모형이 있었는데 비행기가 움직이고, 활주로에 불빛이 나는 것이 실제와 너무 비슷해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철도를 관리하고 건설하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일을 하기 위해 철도관리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이 시스템은 열차를 움직이게 하는 전기를 자동으로 공급해주는 것이었습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에도 조가선을 도입 중이라고 하는데요. 조가선은 가공 전차선에 주로 사용되는 전선으로,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수평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드로퍼, 행거 등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조가선은 현재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으며 남북이 통일된다면 몽골 횡단열차, 중국 횡단열차, 시베리아 횡단열차 그리고 만주 횡단열차가 건설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으로는 열차 제어 시스템에 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열차 제어 시스템은 두 열차가 부딪치거나 다른 사고가 없도록 관리를 해준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사람이 일일이 그렸다면, 지금은 컴퓨터가 시간도 다 계획하여 시스템에 입력한다고 합니다.

 

992B914A5DF8A05715

열차 제어 시스템

 

네 번째로 터널 VR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터널 VR 체험에서는 가상에서 직접 터널을 만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옆에는 3D 영상을 상영하고 있었는데 철도가 제작되는 과정을 담고 있었습니다.


99CDB74A5DF8A05720

주요 철도 건설과정

 

철도를 건설할 때 차량과 교량, 터널과 전차선, 궤도 가지를 중점으로 두어 건설한다고 하는데요. 이 철도는 차량(기차)이 움직이는 방향이 중요하기 때문에 궤도가 핵심이라고 합니다.

다섯 번째로 방문한 곳은 LH 한국토지주택공사였습니다. 우선 LH57년 역사에 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LH가 추진하고, 개발하고 있는 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 중심은 도시인프라 BIM과 건설 자동화 등이 있었습니다.

99E7DB4A5DF8A0571F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스마트 전기 충전 하우스에 대해서도 볼 수 있었는데 전기 절약도 되고 편리해서 개인적으로 살고 싶었던 집이었습니다.


99F3DD4A5DF8A05726

실시간 CCTV

 

EX 한국도로공사 부스도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실시간으로 고속도로 CCTV를 중계하고 있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혁신을 추구한다고 하는데 혁신은 기술 융복합으로 미래로 가는 길이라고 합니다.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자율협력 주행 시대를 실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 및 연료전지 사업 추진으로 친환경 도로도 구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990A5C4A5DF8A0571E

다리 모형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한국시설안전공단 부스였습니다. 이곳에서는 특별한 다리에 관하여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평범한 다리가 아닌 조금의 충격이나 흔들림을 가해도 중심이 무너지지 않는 다리였습니다.

이 다리 가운데에는 추 같은 것이 달려있어 흔들려도 이 추만 흔들리고, 중심은 무너지지 않아서 지진이나 산사태가 일어나도 무너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다리가 이러한 방식으로 건설되어있다고 하니 안심이 되었고 전국의 모든 다리가 빨리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우리가 사는 집이나, 차로 지나가는 다리까지 더 안전한 기술에 관하여 배울 수 있었고,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말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996148485DF8A0F50F


++ 바로가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