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해튼 하이라인 파크와 경의선숲길 공원, 어떻게 다를까? 전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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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해튼 하이라인 파크와 경의선숲길 공원, 어떻게 다를까? 전격 비교!

국토교통부 0 245


최근 들어 국내외에 수많은 도시재생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노후 인프라를 활용하여 공원화한 많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정수장시설을 통해 만든 한강 선유도 공원, 석유비축기지를 활용한 마포 문화비축기지, 난지 매립장을 생태 공원화한 월드컵 공원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노후 교통인프라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보내서 지역에 활기 회복시킨 미국 하이라인 파크와 서울 경의선숲길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뉴욕 맨해튼 하이라인 파크(High Line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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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하이라인 파크


 19세기 뉴욕 맨해튼은 급격한 경제성장과 인구증가로 인해 제조업이 많이 발전하였습니다. 맨해튼의 서부 수송선(West Side Line)은 제조업의 발달로 인해 증가하는 화물교통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1934년에 건설되었습니다.

당시 밀, 공산품, 고기, 유제품 등 다양한 물품들이 물류창고에서 공장까지 운반되었습니다. 1950년대부터 시작된 맨해튼 제조업 감소와 트럭을 통한 화물교통의 증가에 따라, 철도교통 수요가 감소하게 되었고, 하이라인 철도는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1999년 하이라인 철도의 소유주인 CSX 교통회사가 하이라인 화물철도를 뉴욕시 당국에 소유권을 넘겼고, 이후 공원화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산업지대였던 맨해튼 서부를 공원과 문화 활동을 통해 주거, 상업지역으로 변화하게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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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하이라인 파크



철길이 공원으로, 경의선 숲길 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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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 숲길공원 지도 


경의선숲길 공원은 2014년 경의선 복선전철화 및 지하화에 따른 지상 철도부지(용산주민센터~가좌역) 6.3km에 대해 공원화한 사업입니다. 2012년 첫 번째 구간인 1단계 대흥동 구간을 시작으로 20152단계를 진행하였고 2016년에 3단계 구간을 끝으로 공원화 사업이 완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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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덕역, 홍대입구역 인근 경의선숲길 공원


홍대입구역 근처의 연남동 구간은 뉴욕의 센트럴파크에 빗대어 연트럴파크라 불릴 정도로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장소입니다. 대규모 업무단지가 밀집한 공덕역 인근 공원 구간은 점심 식사 후 산책을 즐기는 회사원들이 자주 보였습니다.

 


하이라인 파크, 미적 감각으로 재창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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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하이라인 파크


미국 하이라인 파크는 다양한 시민참여를 통해 만들어진 공원으로, 곳곳에 다양한 미술품과 주위 건물의 벽화로 미적 감각을 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이곳이 철도가 지나던 곳이었음을 알려주는 철길과 수풀이 함께하여 공원을 단조롭지 않게 하였습니다.

또한 고가철도로 두 공간이 나뉜 것을 중간에 건물과 연결된 통로를 통해 한 공간으로 만들었으며, 다채로운 건물 외벽을 통해 공원에 활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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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하이라인 파크



경의선숲길 공원, 다양한 역사적 의미를 기억하다


경의선숲길에서는 다양한 역사적 의미를 담는 공간을 통해 상징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효창공원역 일대에는 철길, 정거장 터 및 화물열차를 통해 이곳이 과거에 철길이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미국 하이라인 파크와 유사하게 철길, 침목 등 기존 철도의 흔적을 공원화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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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숲길의 모습


효창공원역과 공덕역 사이에 위치한 만리창 터는 공물 대신 거둬들인 쌀, , 돈의 출납을 맡았던 선혜청의 별창으로 조선 시대의 창고였습니다. 비록 지금은 그 터를 기억하는 표지석만 있지만, 이곳이 과거에 어떤 장소였는지를 알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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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리창 터의 모습


맨해튼 하이라인파크와 서울 경의선숲길 공원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유휴 철도부지를 활용한 도시재생 사업이라는 것과 선형공원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철도로 인해 단절되었던 두 지역을 이어줌으로서 인근 지역의 활기를 불어넣었으며, 새로운 상권과 문화를 만들어 도시재생 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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