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의 스마트 건설기술 전문 행사, 2019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를 다녀와서

씨앤종합건설 베라하우스
국토부소식

국내 최대의 스마트 건설기술 전문 행사, 2019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를 다녀와서

국토교통부 0 214

지난 1128일에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2, 3홀에서 열린 2019년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에 참여하였습니다.

 우리의 미래, 스마트건설과 함께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2019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6개의 기관이 주관하는 전시인데요. 국내 최대의 스마트 건설기술 전문 행사라는 이야기를 듣고 기대하며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9999094B5DF3509E26

스마트 건설기술 안전 엑스포 입구


전시장은 스마트 설계관, 스마트 시공관, 스마트 유지관리관, 안전한 미래건설관, 친환경미래건설관, 국토교통R&D, 신기술관, 새싹기업/스타트업관, 채용박람회, 경진대회 및 공모전 수상작 포스터 전시로 나뉘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미래의 건축과 시설에 관심이 많아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한 스마트 건설기술안전 엑스포!

 한국철도시설공단

99BE494B5DF3509E1B

한국철도시설공단 체험


제일 먼저 찾아간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고속철도를 비롯한 국내의 모든 철도 건설과 해외 철도 사업 진출 및 동북아 철도망 구성 등 다양한 철도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는 곳인데요. 21세기 교통혁명을 선도하는 공기업으로 경영혁신 및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곳에서 먼저 터널 VR을 통해 터널 공사의 시공 순서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터널 VR을 통해 천공, 장약 및 발파, 지보, 숏크리트 타설, 락볼트 설치, 방수, 라이닝 콘크리트의 과정을 거쳐 터널이 시공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의 VR 체험 뿐만 아니라 안전 VR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을 대표하는 5가지 기술(차량, 교량, 터널, 전차선, 궤도)을 체험해보니 모든 기술을 실현하는 데에는 많은 사람의 노력과 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도로의 다양한 시설을 지날 때 항상 감사의 마음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997B8F4B5DF3509E27

한국철도시설공단 앞 단체사진

 

또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GTX-A를 계획하고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GTX-A는 수도권 내에서 사용하는 급행열차(고속열차)인데요. 수도권 고속 열차를 타면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어 정말 편리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루빨리 수도권 급행열차를 탈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LH 한국토지주택공사

99D3044B5DF3509F2D

한국토지주택공사(LH)

 

다음으로 국토부가 주최한 다양한 행사장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았다고 합니다. 주택공급 확대를 통한 주택시장 안정과 취약계층 주거복지 제공은 물론 돌봄, 배움, 일자리, 결혼, 노후의 생애 전 주기를 아우르는 주거복지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신도시 건설과 저렴한 산업단지를 공급하고 삶터와 일터, 쉼터와 꿈터가 어우러지는 혁신적 포용 국토를 창조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도시재생 뉴딜과 지역특화형 개발, 스마트시티 조성, 국가균형발전, 통일국토 기반 조성 등의 시대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공공기관입니다.


99BACE4B5DF3509F1B

모듈러 주택 설명자료

 

세종시에 내년 7월부터 첨단기술을 적용한 모듈러 주택을 만들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내년에 최대 1,000가구의 모듈러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검색을 통해 찾아보니 세종시 연기면 산울리에 300가구, 세종시 연기면 해밀리에 600가구, 인천 연평도 일대에 10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듈러 주택은 공장에서 만드는 집이라고 합니다. 최근 건설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주택으로 공장에서 주택 벽면 등을 대량생산한 뒤 이를 조립한 상태로 현장에 운반해 완성하는 집을 말합니다.

모듈러 주택 공정의 90%가 공장에서 이뤄지다 보니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설계에서 시공까지 3달이면 모두 끝난다고 합니다. 빨리 자신의 집을 짓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99AC294B5DF3509F25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1969년에 도로의 설치와 관리로 도로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기업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로주행 시뮬레이터와 도로공사에서 만든 무차단교량신축이음 유간조사차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미세먼지 없는 도로, 친환경 도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시설관리공단

또 한국시설관리공단은 시설물들을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도와주는 기관인데요. 시설안전공단과 건설안전 기업 등이 배치된 스마트 유지관리·안전관은 교량·공동구 점검 로봇이 시연되었으며, 다양한 스마트 안전 장비와 건설 현장 안전관제 기술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사장마다 제일 인기가 많은 VR 체험, 드론체험을 하며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99F71E4B5DF3509F2C

VR 체험

 

스마트한 체험을 통해 미래의 건설기술, 안전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세상은 정말 많이 변화할 것 입니다. 미래를 준비하고 새로운 것을 연구하는 기업들처럼 저도 변화하는 미래에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하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9928E44B5DF350A02A

어린이기자단 단체사진





99BC45485DF3512724


++ 바로가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