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보다 빠른 버스가 있다? 도로위의 지하철, S-BRT

씨앤종합건설 베라하우스
국토부소식

지하철보다 빠른 버스가 있다? 도로위의 지하철, S-BRT

국토교통부 0 50

 

BRT가 무엇인가요?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 버스 체계는 버스전용차로,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의 버스 우선 통행, 그 밖의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사항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 체계입니다.


99E1AB3D5E3A0AD328

도시철도, 버스 비교


도시철도, 지하철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건설, 운영비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버스 시스템은 자가용과 혼재하여 운행하기 때문에 교통정체와 같은 변수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RT 시스템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안된 새로운 대중교통 시스템인데요. 지하철과 비교하여 건설 비용이 적을뿐만 아니라, 높은 정시성과 쾌적함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BRT는 국내에서도 전국 24개소에 도입되어 운영 중이며, 서울과 세종시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BRT는 지하철도의 시스템을 적용한 버스 교통 시스템!


BRT 시스템은 높은 정시성과 쾌적함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설들을 갖추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BRT 전용차량, 전용도로 혹은 전용 차로, 환승 시설, 정류장 시설 등입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BRT 시스템의 대표적인 시설은 중앙버스전용차로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운영 중인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도로 최 우측 차로에서 운영되어 택시, 우회전 차량 등의 간섭으로 비교적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울시는 2004년에 강남대로, 도봉미아로 등 6개소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였고, 이를 확대 운영 중입니다.


 

99EBB63D5E3A0AD427

수색, 성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 전용 고가도로, 지하차도

99EB823D5E3A0AD427

세종시 버스 전용 도로(지하차도, 고가도로)


또한 세종시 BRT는 중앙버스전용차로뿐만 아니라 BRT 버스 전용 고가도로와 지하차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다른 BRT와 비교하여 가장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차로의 신호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보다 빠르게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RT 전용버스

 

99EBDE3D5E3A0AD527

세종시 전기굴절버스


또한 취재 당시에 세종시에서 첨단 BRT 버스인 전기굴절버스 차량이 시운전 중이었는데요. 이번에 총 4대의 전기 굴절버스가 도입되었으며, 세종시 900번과 990번 노선에서 출퇴근 시간대에 운행한다고 합니다. 2020123일부터 운행 예정입니다.

전기굴절버스는 기존 버스와 비교하여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전기로 구동되기 때문에 기존의 천연가스버스보다 친환경적입니다. 또한 전기굴절버스는 일반 버스와 비교하여 약 2배의 수송력이 있습니다. 높은 수송력으로 출퇴근 첨두시간에 높은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BRT 환승센터

 99EC373D5E3A0AD527

세종시 첫마을 BRT 환승센터


세종시 첫마을 BRT 환승센터는 시내 혹은 시 외곽에서 자가용, 자전거를 통해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도심에서 대중교통으로의 환승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시설입니다. 타고 온 자가용이나 자전거는 주차장에 주차 후, 환승센터에서 버스나 BRT로 환승하여 도심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BRT 환승센터에는 총 267개의 자전거 주차대와 540면의 주차장으로 설치되었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시설을 갖추고 있어 전기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99EBDA3D5E3A0AD627

서울역 환승센터


 

서울시의 BRT는 더 큰 대규모 환승센터를 통해 편리한 환승을 돕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역, 여의도, 청량리 환승센터 등이 운영 중입니다. 서울 외곽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시민들이 환승센터를 통해 다른 교통수단으로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습니다.

 


S-BRTBRT와 무엇이 다른가요?


지난해 10월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교통 2030’을 발표였는데요. 이 중 기존 BRT를 더욱 발달시킨 S-BRT의 추진계획을 밝혔습니다. 기존의 BRT가 중앙버스차로 운영의 수준에 머물렀다면, S-BRT는 전용주행로, 버스 우선 신호체계, 밀폐형 정류장 등을 적용한 더욱 높은 등급의 BRT입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시범사업 노선은 총 5개 지역으로, 계양·대장, 창원, 인천, 성남, 세종 등입니다.

 


99E1D53D5E3A0AD628

S-BRT 시범사업 노선() (출처 : 국토교통부)


99533D385E3A0AD71E

입체 교차시설, BRT 굴절버스


S-BRT는 기존의 BRT에 더불어 교차로에서 버스 우선 신호처리, 교차로 입체화, 폐쇄형 정류장 및 사전 요금 지불, BRT 전용차량 등을 통해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S- BRT를 통해 더 쾌적하고 빠른 출퇴근길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99E3853D5E3A0B6F28


++ 바로가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