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즐거운 체험, 국토발전전시관으로 Go! -스마트시티의 모든 것-

씨앤종합건설 베라하우스
국토부소식

겨울방학 즐거운 체험, 국토발전전시관으로 Go! -스마트시티의 모든 것-

국토교통부 0 151


스마트시티의 모든 것을 체험하기 위해 국토발전전시관에 다녀왔습니다. 국토발전전시관은 국토와 교통 분야의 발전과정과 노하우를 종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전시 및 교육 공간으로, 국내외의 스마트한 건축물을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991F3A3A5E32AE781F

국토발전전시관 외관


국토발전전시관의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국토발전전시관 최정영 학예연구사님과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Q1.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혹은 어린이들이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국토발전전시관은 2019년에 어린이들을 위한 교구재를 개발제작했습니다. 교구재의 이름은 <땅땅가방>인데요, 전시관 주제에 맞추어 우리 국토를 탐험해 볼 수 있는 실물형 교구재입니다. 우리국토를 서울/경기,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6개 지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땅땅가방이 만들어졌습니다.

 

땅땅가방 속에는 지역별 지도부터 땅땅카드, 특산품, 랜드마크 퍼즐, 활동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땅땅가방을 통해 지역의 역사와 특징을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교육 <땅땅가방 메고 국토탐험 떠나자>는 초등학생 3학년에서 5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올해 신학기부터는 학교 단체 교육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교구재 연계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오니 전시관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꾸준한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99637C3A5E32AE781D

어린이들을 위한 교구재 땅땅가방’ (출처: 국토발전전시관)

 

Q2.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어린이들이 꼭 알고 가면 좋을 정보 및 다른 전시관과 차별화되는 특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토발전전시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과 문화행사가 꾸준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교 단체 교육과 방학 교육이 운영되고 있고, 55일 어린이날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중구 정동길에 위치한 전시관은 주변 문화예술 기관들과 함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볼거리가 풍성한 곳입니다. 서울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서울역사박물관 등 다양한 곳들이 있으니 국토발전전시관과 더불어 박물관 투어를 즐겨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시관 SNS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들이 진행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국토발전전시관 최정영 학예연구사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국토발전전시관에 대한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4층의 국토세움실은 한국전쟁 이후 우리 국토를 재건함과 동시에 국토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국토개발의 기틀을 마련한 곳이라고 합니다. 1950년 이후 도시와 주택의 변화 양상과 우리 국토 발전 역사와 도시 개발, 상수도 등을 학습할 수 있는 전시실이었습니다.

 

99801A3A5E32AE781C

국토발전전시관 내부 (1)

 

편리하고 정확한 교통수단을 살펴볼 수 있는 3층의 길 따라 사통팔달, 대한민국국토누리실로 이동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국토의 모습을 보여주는 곳으로, 전국 이곳저곳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도로망과 철도,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항공산업과 항만개발 모습을 관람자가 직접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실이었습니다.

 

99D7593A5E32AE7809

99CBB43A5E32AE7911

9922363A5E32AE791F

국토발전전시관 내부 (2)


대중교통의 발전 모습을 소개하고 일일생활권을 만들기 위한 간선교통의 도로 및 철도교통도 알 수 있었습니다. 차세대 고속 열차 해무 430X의 기관실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해무 430X50여 기관의 국내 연구진이 최고 시속 430km까지 달릴 수 있도록 개발한 열차입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1시간 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KTX보다 이동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직접 경적도 울려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체험이었습니다. 전 세계 방방곡곡 하늘길이 열리는 항공산업의 발전 역사와 함께 항만의 역할 또한 알 수 있는 전시관이었습니다.

 

9984D93A5E32AE791C

국토누리실 내부

 

해외 건설과 미래 국토기술을 알아볼 수 있는 2층의 함께 만드는 우리국토, 세계로 향하는 한류국토미래국토실과 국토동행실도 방문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우리 생활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줄 미래국토 기술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관람자 스스로 주어진 이슈(사회/정치, 기술, 경제, 환경, 인구, 통일)에 대해 학습하고 신성장 동력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대한민국의 대표 건설기업들이 우리 기술로 세운 세계의 랜드마크를 보여주는 전시관으로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모형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한국의 기술로 만들어진 높은 건축물들이 세계 곳곳에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었습니다.

 

99DF2C3A5E32AE7909

전시된 건축물 모형

 

다양한 체험도 하고, 우리나라 건축의 역사 및 국토의 발전과정을 한 번에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건축기술을 보여주는 여러 건축물 모형도 볼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모형 등 체험할 것들도 많아 겨울방학 동안 전시관을 방문하면 지루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96B644A5E32AEE31B



++ 바로가기
0 Comments